본문 바로가기
화장품성분

CETYLPYRIDINIUM CHLORIDE(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 : CPC) _Holly의 화장품 성분사전

by Hailey916 2020. 9. 26.

CETYLPYRIDINIUM CHLORIDE(세틸 피리디늄 클로라이드 : CPC)

 

출처 : 화장품성분사전

 

1. 세틸 피리디늄 클로라이드의 성분과  효과

성분

화장품, 식품첨가물, 의약품 등 널리 사용되고 있는 보존제로 사용되는 "세틸 피리디늄 클로라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성분은 식품의약안전처에 화장품 원료로 지정되어있는 성분으로 코코넛 오일에서 유래된 성분으로 치약, 가글 등 구강용품에 사용되며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피부 유연화제, 정전기 방지제, 탈취제로 사용되는 살균 보존제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4급 암모늄염으로 속해 있어, 이 성분을 흡입하거나 삼키거나 피부와 접촉 시 유해한 성분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식품의약 안전처에서는 사용상의 0.08%제한을 정해놓고 사용하라고 명시 해 두고 있습니다.

 

효과

소비자가 제품을 보관하거나 사용할 때, 세균, 진균류와 같은 미생물의 오염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약처에서는 CPC를 주성분으로 한 구강청정제 및 유아용품에 대해 안전성 및 유효성을 입증해 의약품으로 허가해주고 있는 성분으로, 식약처에서 기준하는 안전성 범위 내에서 보존제는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의 사용 예와 성분 설명

 

 

 

하이드록시아세토페논 사용예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의 대표적 사용 예

 

세틸 피리디늄 클로라이드(Cetylpytidinium Chloride)는 CPC라는 약자로도 불리며, 앞서 말했듯, 화장품, 식품, 의약품 산업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식품 첨가제로 사용이 허가된 성분이며, 화장품, 보습제, 샴푸, 구강청결제(가그린), 치주질환을 치료하는 처방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최근 세틸 피리디늄 클로라이드(CPC)에 대한 성분 이슈가 있었습니다.

바로 "가습기 살균제"로 알려져 이슈가 있었죠.

앞서 말했듯, 세탈파리디늄클로라이드 성분은 "4급 암모늄계"입니다. 안전성은 입증되었다고 하나, 암모늄계는 대표적으로 발암물질과 면역체계에 해로운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모든 제품을 구매 시 전성분을 살펴보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나중에 다시 자세히 다루겠지만, 우리 현대사회인들은 각종 안 좋은 물질에 노출되어있고, 좋은 음식과 건강보조제를 섭취하여  배출한다고 하더라도 100%는 아니기에, 항상 조심하는 게 좋겠죠?

이러한 이슈 이후로 우리나라 식품안전처에서는 사용상의 제한을 0.08%로 두었습니다.  사용상 제한 기준 이하로 사용하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저는 한동안의 이슈로 성분 자체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커서 잘 살펴보고 되도록 피해 구매를 합니다.

 

 

번외

 

염화세틸피리디늄

 

 

염화 세틸 피리디늄은 치약이나 가글 사용 시 계면활성제와 CPC의 성분이 만났을 때, 사용자의 약 3%에서 치아에 얼룩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대표적으로 이런 이슈가 드러난 사건이 있는데요 크레스트 브랜드는 "이 얼룩이 실제로 제품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표시라고 언급했는데, 이는 얼룩이 얼룩은 치아에서 박테리아가 죽어서 생긴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주장을 했다고 해요.  Crest는 얼룩 발생률이 낮기 때문에 Pro-Health 구강 세척제를 잠재적 치아 착색제로 표시할 필요가 없다고 언급되었어요.

하지만 이의 대한 부작용을 미리 언급을 안 해서 집단소송...! 까지 이뤄졌고  이후 기각된 후, 구강 청정기는 이제 소비자들에게 치아 착색 가능성을 경고하는 라벨을 포함하여 미국에서는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가글 구입 시 팁은 세틸 피리디늄이나, 염화 세틸피리디늄이 들어있는지 꼭 살펴보시고!

대신 멘톨, 유칼리툽스 등 에센셜 오일이 들어 있는 제품이 세정력이 더 좋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려요 :)

 

3. EWG 등급, 국내 화장품 성분 사전

 

출처 : EWG 홈페이지

 

출처 : EWG홈페이지
출처 : 대한화장풉협회 

 

EWG의 형광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면 저 정보는 알레르기 및 면역독성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위험성을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자료 양도 "High"로 나타 있고 자세히 자료를 보면 Toxicant 혹은 allergend의 위험이 있다고 나와있네요.

 

오늘도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