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장품성분

물티슈 유해성분에 관심이 많다면,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액_Holly의 성분사전

by Hailey916 2020. 10. 8.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액[Lauryl Pyridinium Cholride Solution]

 

 

출처 : 대한화장품협회

 

 

1.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액의 기능과 효과

 

대전방지제, 세정의 기능을 하는 스킨딥 1등급의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균 활성이 우수하면서도 인체에 무해한 방부제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에서 나타난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는 항균효과가 뛰어나며, 피부 자극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물에 대한 용해도가 좋아 확산성이 뛰어나며 물티슈 생산 공정에 적합한 원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액의 사용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가 들어 있는 물티슈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Lauryl Pyridinium Cholride Solution]는 박테리아와 미생물들에 대해 살균효과와 대전방지제, 탈쥐제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치아의 플라그 (Plagque) 형성을 방지하고, 치은염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구강청결제, 치약, 구강스프레이, 비강스프레이, 물티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액의 등장배경과 장점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의 등장 배경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액의 등장 배경

 

우선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의 장점을 설명하기 전에 등장 배경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제조 공정에서 널리 사용되던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는 특성상 다량의 거품이 생성되고 소포제(거품을 제거하는 용액)를 함께 사용해야 하며, 이 경우 제조 공정상의 오염 및 공정상의 문제가 나타나며, 미끌거림, 물티슈의 팝업 현상 발생 빈도가 증가되고, 물티슈 원단 내에서의 확산이 잘 안되어 미생물 오염에 취약하다는 문제점들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두 성분은 성분 이슈가 있어 다른 보존제의 개발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앞서 언급된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Cetylpyridinium chloride, CPC)"와 "벤잘코늄클로라이드(Benwalkonium choride, BRC)"를 방부제로 사용하고 있는 물티슈에서 "인간 병원체" 즉 미생물이 서식할 수 있다고 확인이 되었다는 업계 내 이슈사항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취약점과 이슈 때문에 국내 화장품 방부제 성분으로 흔하게 사용되었던 "크림바졸(Climbawile) " 의 사용량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번외로 말하자면 크림바졸은 EWG 스킨딥 등급에서 2등급으로 나오고, 자극도나 위험도가 다른 성분에 비해 낮다고 합니다.

 하지만 살균력이 우수하나 백색의 결정성 분말인 크림바졸은 물에 녹지 않으며, 잠재적인 독성이 있는 유해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배경들 때문에 인체에 무해한 방부제의 개발을 위해 노력 해왔고 그 결과 나타난 제품이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Lauryl Pyridinium Cholride Solution,LPC)"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액의 장점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의 장점으로는 앞서 말한 CPC, BRC 즉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 벤잘코늄클로라이드의 단점인 미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취약점을 보완되고, 용액에 잘 용해되고 확산성이 좋은 점, 물티슈에 사용되었을 때 POP UP현상 억제와 물티슈 딸림 현상 억제의 장점이 있습니다.

용액에 잘 용해되고 확산성이 좋아 물티슈에 적용하였을 때 이러한 장점이 더 드러나는데요.

물티슈는 물과 원단으로 이뤄져있다 보니 라우릴피리디늄클로라이드의 장점이 제격이라고 생각 드네요.

확산성이 좋으니 물티슈 원단에 용액이 적셔질 때 균일하게 퍼져 미생물 발생을 억제해주고 물티슈의 딸림 현상을 억제와 POP UP현상을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4. 총평

 

출처 : EWG 홈페이지

 

출처 : 대한화장품협회

 

"EWG 스킨딥 등급이 1이긴 하나 그 근에 대한 근거자료는 부족하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위의 자료에서 보면 화장품 성분사전에서 볼 수 있듯 4급 암모늄 화합물이라고 표시되어있습니다.

주로 4급 암모늄 화합물은 알레르기 및 피부 자극으로 인한 피부염이 생길 수 있는 성분이지만, 앞전의 설명과 EWG 자료, 성분사전 자료를 토대로 보았을 때 성분의 독성이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은 들 수는 있으나, EWG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성분 관련 자료가 적다는 뜻은 성분관련 이슈도 적다는 뜻으로 CPC나 BRC에 비해서는 사용 시에 크게 이슈가 될 만한 부분은 적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